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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네트워크

24장 전송층 프로토콜 기본 연습문제

1. UDP와 TCP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이다.

2. 포트 번호는 16 비트 길이다.

3. 다음 중 UDP가 제공하는 기능은? 정답 없음

4. UDP 사용자 데이터그램 헤더의 근원지 포트 주소는 송신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프로세스를 나타낸다.

5. UDP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2개의 소켓 주소가 필요하다.

6. UDP 패킷을 사용자 데이터그램 이라고 한다.

7. UDP 패킷은 8 바이트의 고정 크기 헤더를 갖는다.

8. TCP 는 바이트 중심 프로토콜이다.

9. TCP는 세그먼트라고 하는 패킷으로 바이트 열을 그룹화한다.

10. TCP는 연결 중심 프로토콜이다.

11. TCP는 신뢰성 전송 프로토콜이다.

12. TCP는 데이터가 오류 없이 안전하게 도착했는지를 검사하기 위하여 확인응답 메커니즘를 이용한다.

13. 각 연결에서 전송되는 데이터 바이트들은 TCP에 의해서 번호가 매겨진다. 번호는 임의로 발생한 번호부터 시작된다.

14. TCP에서 각 세그먼트의 순서번호는 그 세그먼트로 전달되는 첫 번째 바이트의 번호이다.

15. TCP 통신의 전이중 이다.

16. TCP에서 세그먼트의 확인응답 필드의 값은 수신측에서 수신하기를 기대하는 다음 바이트와 관련된 순서번호를 나타낸다.

17. TCP 세그먼트에서 검사합의 포함은 필수이다.

18. TCP에서 SYN 세그먼트는 1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19. TCP에서 SYN / ACK 세그먼터는 1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20. TCP에서 ACK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 않을 때 0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21. TCP의 연결 설정 절차는 SYN 플러딩 공격이라고 하는 심각한 보안 문제에 노출되어 있다.

22. SYN 플러딩 공격은 서비스 거부 공격이라고 하는 집단의 보안 공격에 속한다.

23. FIN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 않으면 1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24. TCP에서, FIN+ACK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 않으면 1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25. TCP에서 한쪽 끝은 데이터를 수신하면서 데이터 전송을 종료할 수 있다. 이것을 1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26. TCP에서 한쪽 끝은 데이터를 수신하면서 데이터 전송을 종료할 수 있다. 이것을 절반 폐쇄(half-close) 라고 한다.

27. TCP의 슬라이딩 윈도는 바이트 기반이다.

28. TCP에서 윈도 크기는 rwnd와 cwnd의 최소값이다.

29. TCP에서 윈도는 축소 될 수 없다.

30. 송신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천천히 발생하거나 수신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천천히 소비하는 경우에 슬라이딩 윈도 동작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어리석은 윈도 신드롬 라고한다.

31. 네이글 알고리즘은 일정한 크기이상의 데이터를 쌓아났따가 보내는 방식 목적 : 대역폭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

32. 지연 확인응답은 수신측에서 발생하는 어리석은 윈도신드롬을 해결할 수 있다.

33. TCP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은 ACK 세그먼트는 3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34. 요새 구현된 TCP에서는 재전송 타이머가 만료되거나 3개의 중복 ACK 세그먼트가 도착하면 재전송이 일어난다.

35. TCP 에서는 ACK 세그먼트를 위하여 0개의 재전송 타이머가 설정된다.

36. TCP 헤더의 바이트의 총수를 구하기 위하여 헤더 길이 필드에 4를 곱한다.

37. TCP에서 긴급 데이터는 긴급 포인터 필드뿐만 아니라 제어 내의 URG 비트도 필요로 한다.

38. TCP에서 ACK 값이 200이라면, 바이트 199이 성공적으로 수신되었다.

39. 혼잡 제어는 용량 아래의 부하를 유지하기 위한 메커니즘과 기술을 말한다.

40. TCP의 느린 시작 알고리즘에서 혼잡 윈도 크기는 임계치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기하급수로 증가한다.

41. TCP의 혼잡회피 알골리즘에서 혼잡이 감지되기 전까지는 혼잡 윈도 크기는 가산적으로 증그한다.

42. Taho TCP 는 동일한 방식으로 혼잡탐지, 시간 초과와 3개의 중복 ACK의 두 신호를 취급한다.

43. Reno TCP에서 연결이 설정되면, TCP는 느린 시작 알고리즘을 시작학 ssthresh 변수를 사전 합의 값 으로 cwnd 변수를 1MSS 로 설정한다.

44. Reno TCP 는 빠른 회복 상태라고 불리는 새로운 상태를 혼잡 제어 FSM에 추가하였다.

45. Reno TCP는 혼잡, 시간 초과와 3개의 중복 ACK 도착의 두 신호를 다르게 취급한다.

46. 스트림 제어 전송 프로토콜 (SCTP)은 새로운 신뢰성 있는 메시지 중심 프로토콜이다.

47. SCTP는 각 결합에서 다중 스트림 서비스를 허용한다.